본문 바로가기

작품감상

Jacob's Ladder (야곱의 사다리) - John Pai (존 배)

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 1층 로비에 자리잡고 있는 John Pai의 작품 'Jacob's Ladder'. 

평상시에 이 작품을 지나 다닐 때에는 '도서관이니까 학문에 열의를 가지라는 의미에서 물음표를 나타낸 작품인가'라고 생각했는데, 알고보니 전혀 다른 작품이었다. 오늘 학교에 방문하신 부모님과 함께 중앙도서관을 지나가는데 아버지께서 깜짝 놀라시며 이 작품 앞에 서셨다. 아버지께서 너무 좋아하시는 작가 John Pai의 작품이라고 하시면서 이런 멋진 작품을 이 곳에서 보게 되어 너무 기쁘다며 아이처럼 좋아하셨다. 음, 한 한시간 정도를 작품 앞에 서 계셨던 것 같다. 어머니와 나는 커피를 마시러 가고.. 

작품의 이름은 '물음표'가 아니라 벧엘에서 야곱을 향해 내려온 사다리를 형상화한 'Jacob's Ladder'이었다. 명제 옆에는 창세기 말씀이 적혀 있었다. 

"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한 곳에 이르러는 해가 진지라 거기서 유숙하려고 그 곳의 한 돌을 가져다가 베개로 삼고 거기 누워 자더니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 하고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네가 누워 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 네가 서쪽과 동쪽과 북쪽과 남쪽으로 퍼져나갈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"

앞으로 도서관에 갈 때 마다 천천히 한 번 감상해 보아야겠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