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나의생각들

스승의 날을 맞이하며

스승의 날을 맞이하며 내 삶에 스승이 되어주신 여러 분들을 떠올려보았다. 그 분들을 떠올리며 감사한 마음과 함께 미소를 지을 수 있다는 것은 참 행복한 일인 것 같다. 포항 흥해읍 바닷가 동산 위에 있는 한동대에서 만났던 한 교수님께서 예전 졸업생들에게 쓰셨던 글을 보았다. 개인적으로 깊이 알지 못했고, 그저 수업을 몇 번 들었던 한 명의 거쳐가는 제자였지만, 또 비록 한동대를 졸업하지 못했지만 훌륭하신 스승님 아래서 배울 수 있었다는 것이 참 행복하다. 


우리를 겹겹이 둘러싼 문화의 가벼움에

네 마음을 싣지 마라.


5분도 혼자있기를 두려워하는 존재의 가벼움에

네 몸을 맡기지 마라.


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 사는 모습과

행동하는 가치관이 때로는 교훈으로

실망으로 세상사람들에게 영향을

준다는 사실을.


가벼운 세상에서도 여전히 옷깃을 여미고,

깊이 사고하며, 경건하게 살아내야 할

인생의 무게를 가르치고 있다.


너의 올바름이 우리 모두의 올바름이 되지 않을 일이라면,

차라리 침묵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.


나의 올바름을 상대방도 올바르게 하는 것은

사랑뿐이다.


자꾸 추워지는 이 세상에서

꼭꼭 어디엔가 숨어있는 몇올의 햇살을 모아서라도

이세상을 조금씩 더 따뜻하게 감을 수 있는

너희들의 잠재력을 기억하며

나는 오늘도 이곳 한동의 언덕에서 꿈꾼다.


치열하게 사고하고,

따뜻하게 사랑하는

눈부신 너희를.


-제 2회 한동 졸업생들에게 김준형 교수-

'나의생각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규범과 법칙  (2) 2015.06.27
시험  (0) 2015.06.07
나를 아심  (0) 2015.05.30
참 사랑  (0) 2015.05.28
어버이날을 맞아  (0) 2015.05.10